본문 바로가기

돈공부 /투자공부

[내집마련#7] 단계별 청약전략 by대한민국청약지도

1.입주물량체크 

당장 청약을 넣지 않더라도 향후 입주물량을 체크하고 있으면 주변단지 상황을 파악하는 데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입주물량이 일시에 쏟아지는 곳에서는 보통 매매가와 전세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래서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때 나오는 매물이나 전세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팁이다. '호갱노노'에서 분양예정과 입주예정 정보, 단지별 목록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2.최근공급물량(분양권) 확인 

현재 분양권 상태인 입주예정 아파트를 조사해본다. 입주시기와 물량은 물론 분양권 전매제한을 확인하고, 프리미엄도 확인해보자. 



3.향후 분양예정물량 확인 

미래에 입주물량이 될 수 있는 분양예정물량도 확인해야 한다. 지금 당장 청약을 넣을지, 추후에 분양될 더 좋은 단지를 기다릴지 등 경쟁단지를 체크하는 시간이다. 



4.단지비교

아파트 단지 이름은 그냥 붙여진게 아니다. 지역명과 건설사명을 포함해, 단지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는 표현으로 조합한 이름이다. 이를테면 판교더샵포레스트의 경우 판교라는 단지면을 가장 먼저 드러내 대장지구 중 가장 좋은 입지라는 점을 내세웠고 포스코건설의 브랜드명인 더샵 뒤에 포레스트를 붙여 숲세권임을 강조했다. 

단지 이름에 퍼스터가 들어가 있으면 첫 단지라는 의미다. 평촌어바인퍼스트, 래미안장위퍼스트하이, 첫1단지퍼스트프라임 등이 그러한 경우다.

엘포레(힐스테이트,현대건설)처럼 고급단지로서의 의미를 부여한 써밋(호반건설), 디에이치(현대건설), 아크로(대림건설), 그랑자이(자이) 등의 건설사별 네이밍도 잘 알아두면 좋다. 



5.주변입지 체크(일자리,학군,교통)

해당 단지의 분양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입지를 표시한 지도와 교통, 학군 등 관련자료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6.주변시세확인 

주변의 구축아파트 평당 단가를 비교해 그림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7.모집공고 확인&정리표 작성


8.모델하우스 방문 

1)분양 카탈로그 간단체크 

일단 안네데스크에서 분양 카탈로그부터 챙긴다. 모형도와 유닛을 보기 전에 이를 먼저 들춰본 뒤 큰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이다. 청약자격, 총 세대수, 분양가(계약금,중도금,잔금), 입주시점 등을 먼저 살핀다. 특히 유닛에 들어가기 전에는 평면도를 꼼꼼하게 보고 배치도를 보면서 일조권과 조망권, 동 사이의 간격, 단지 정문 위치 등을 확인한다. 분양 카탈로그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 해당 단지와 관련해 현장에서 파악한 장단점을 한 권의 카탈로그 안에 기록해두면, 이후에 여러 자료를 뒤져보지 않아도 된다. 

2)모형도 

 분양 카탈로그에 나와 있는 평면도는 1차원이지만, 모형도느 ㄴ실제 단지를 축소해서 만든것이기 때문에 일조권이나 조망권 등을 3D로 보면서 상상할 수 있다. 

*방향(남향), 일조권, 조망권(거실 반대향), 동간격, 단지조망, 저층정보(분양가,필로티,전용정원,테라스 등), 단지내정원, 지상및지하주차장, 주출입구, 아파트커뮤니티시설(상가), 경사도, 학교위치, 도로및전철교통망과의거리 등이 주요체크사항 

3)유닛

화려한 조명발에 속지말자. 공간을 더 넓어보이게 하기 위해 침대나 소파, 책장도 실제 사이즈보다 작은 사이즈를 갖다 놓는다. 옵션이 유상인지 무상인지, 배치도 변경사항(알파룸,펜트리)까지 꼼꼼히 체크해야한다. 

또한 모델하우스에서는 실제 단지의 평형과 타입별로 모든 유닛을 다 설치해두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러다 보니 유닛이 설치된 타입의 경쟁률이 더 높게 나타나는데, 전략적으로 청약을 넣는다면 유닛이 설치되지 않은 타입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그래서 유닛이 없는 타입의 공간 배치는 어떠할지 평먼도 등을 보면서 더 세심하게 체크해야 한다. 

*현관문으로 들어가서 안방으로 가는 동선(반대로 움직여서 더블체크), 욕실바닥타일개수(욕실크기가늠), 복도(죽는공간체크), 창문크기(부엌,방,드레스룸), 펜트리/알파룸/드레스룸 크기, 거실/부엌 천장높이(2.3m이상인지), 싱크대수납공간 

4)상담

청약자격,규제,대출문제 등 궁금한 부분은 최대한 다 물어보라. 교통이나 학군 등 입지설명도 거듭해서 듣고, 분양가가 다른곳보다 비싼 건 아닌지도 거침없이 물어보라. 그외 옵션여부나 특이사항도 재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특공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관련내용을 집중적으로 물어볼 기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