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공부 /투자공부

[내집마련#5] 전용면적? 공급면적? 타워형? 판상형? by대한민국청약지도




/주택공급면적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이다. 우리집은 34평이야 라고 말할 때 적용되는 면적이 공급면적인 것이다.


/주거전용면적 

모집공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59m2, 84m2 등은 모두 주거전용면적이다. 방, 거실, 화장실, 주방, 현관 등 세대별로 독립적으로 이용하는 공간이다. 각 세대에 전유되는 부분으로 등기되는 면적이기도 하다. 


/주거공용면적 

전용면적 외에 2세대 이상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계단, 엘리베이터, 복도 등의 면적을 주거공용면적이라고 말한다. 


/기타공용면적 

아파트 전체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지하주차장, 관리사무소, 기계실, 설비실 등의 면적을 말한다. 


/계약면적

주택공급면적과 기타공용면적을 모두 합한 것을 말한다. 


/서비스면적 

계약서상에 없는 공간으로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 발코니 면적 등이 서비스 면적이라고 보면 된다. 이는 평면이나 구조별로 다르게 배정되며, 특히 발코니 면적이 넓을수록 확장 시 실사용 면적이 더 늘어난다. 


/타워형과 판상형 

아파트는 내부구조에 따라 타워형(탑상형)과 판상형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구조는 판상형이다. 같은 단지에 판상형과 타워형이 있으면 많게는 매매가가 5000만 원 이상 차이 나기도 한다. 

우선 타워형은 긴 복도가 특징이다. 남향, 서향, 동향 등 다양한 방향이 있고 독립적이지만 환기가 어렵니다. 전통적으로 많이 찾는 판상형은 남향이 많아 햇볕이 잘 들고 환기가 용이하다.